2014. 05. 21. 수요일

부편집장 죽지않는돌고래






딴지 'DSI'팀의 분석  
현재까지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30초 단위로 잘라 
눈깜빡임 횟수 통계를 내어 비교 분석했다. 




1.

2014 4 16단원고 2학년 학생 325명을 포함, 476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진 세월호가 침몰했다.


2014 5 1918대 대선 투표자의 51.6%를 포함현행헌법상 국민의 대표로 간주되는 대통령이 세월호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2.

밝혀진 바청해진 해운은 언딘과 계약했고 언딘은 해경이 추천했다비난의 화살은 선장에서 청해진으로청해진에서 언딘으로다시 언딘에서 해경으로 거슬러 올라갔다.


해양수산부 중앙사고수습본부 4 17일자 문서에는 언딘의 이름있었다초점은 구조보다 인양이었다해수부 홈페이지에 올라온 공식 문서상그렇다문서를 재차 확인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에 전화했을 때그 부분은 삭제되어 있었다직접, 확인했다.



3.

KBS 김시곤 전 보도국장은 세월호 침몰 참사 보도 관련청와대 홍보수석이 해경을 비난하지 말 것을 수 차례 요구했다고 폭로했다청와대 홍보수석은 대통령 직속이다대국민 담화에서 '해경 해체'를 말한 이는 불과 며칠 전까지 해경을 비난하지 말라 KBS에 압박 넣은 이와 동일하다  



4.

대통령이 세월호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5 19일은 경희대 용혜인 씨가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에 '우리 가만히 있어도 괜찮을까요?'란 글을 올린 지 21일 째 되는 날이다. '가만히 있으라침묵행진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와중이며 용혜인 씨가 경찰에 연행된 날이다동시에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6일 앞둔 날이다.



2456747.jpg 

<세월호 대국민 담화 전날 밤 / 사진:좌린> 



5.

5 19일 오전 7 30분경,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진오 선임기자는 청와대 관계자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감성적으로 접근해야 대국민 호소력이 커진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밝히고 "대통령이 참모진의 의견을 수용해 단 한번도 없었던 눈물을 보일지 지켜볼 일이다"고 말했다.


두 시간 후대통령은 눈물 흘렸다대국민 담화 시작 후 23 52초부터 30초간은매우인상적이다. 3.5초에 한번 눈을 깜빡이던 대통령은 불현듯 30초간 단 한번도 눈을 깜빡이지 않으며 눈물 흘렸다.



6.

의혹이 끊이지 않는 해경의 대처, 있었다해경의 비판을 막기 위해 공영방송에 압력 넣은 청와대, 있었다의혹과 책임이 위를 향할 때 이를 '해경해체'라는 칼로 끊어버린 대통령의 타이밍, 있었다이 타이밍 놓쳐 지방선거에 악영향 미쳤다면 책임져야 할 청와대와 대통령도있었을것이다.



7.

"모든 정부는 거짓말을 한다

하지만 관리들이 거짓말을 유포하면서 자신들도 그것을 진실이라고 믿을 때

그런 나라에는 곧 재앙이 닥친다"


20세기 최고의 독립언론인으로 추앙받는 이지스톤의 말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눈물이 정치적 쇼이길 바란다대통령이 이번 대국민 담화로 할 일을 다했고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우며 구조에 최선을 다한 결과와 해결책이 고작 이거라면정말로 '해경해체'로 이 모든 일의 결론이 내려졌다 생각한다면, 


정말로 그렇게 믿고 있다면


그 눈물이야말로 재앙이다





<지난 8일 청와대 항의방문 중인 세월호 유가족 / 사진:좌린> 



분석 및 영상 
딴지과학수사대 DSI

부편집장 죽지않는돌고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