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공공대학원에서 'NGO전략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김운호 교수님 5차 수업 정리입니다.  




1. ‘가장 경쟁력 있는 조직은 혁신이 필요 없는 조직이다. 미리미리 변화를 예상하여 대응하거나, 체력을 길러놓는 조직이기 때문이다.



2. 조직으로서의 NGO

1) 모든 조직의 공통적 특징은? 목표, 과업, 자원

2) 경영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과 과업을 통합하는 과정. (전제: 투입할 자원의 한계로 경제원칙에 입각, 목표 달성)

3)경영학이란 무엇인가? 조직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오픈 시스템: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내부 조직 변화가능)하면서 관리 기능을 통해 조직의 자원을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투입, 통합, 조정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3. contingency(상황성) : 리더가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서 가장 유효한 리더쉽은 다르다.

*. 교수님이 리더쉽의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대해 잠시 말씀해 주셨는데요. http://blog.naver.com/hrdyim/120013893621 넷상에서는 이분이 가장 잘 정리를 해 놓은 듯합니다. 참고하시길.

4. 재원의 원천에 따른 NGO분류

기업

비기업

영리조직

A형 비영리조직

B형 비영리조직

기업

비기업



5. 경영의 과정

계획planning - 실행doing - 평가seeing PDS

*. 비영리단체는 사명을 완수할 때까지 존속해나간다.

*. 목표나 목적이 구체화되지 않으면 경영은 존재하지 않는다.



6. NGO/NPO의 경영

경영분야/ 이슈 (수평적)

경영과정 (수직적)

사명과 전략 수립

계획

거버넌스 (이사회, 조직)

조직화

인적자원관리 (자원봉사자, 스태프),재무, 모금, 마케팅

요원/동원

리더쉽. 동기부여

지휘/조정

평가: 효율성, 효과성, 영향력

통제/평가




7. 경영의 기본모형

*. 아 이건 심심해서 걍 훈남 드러커 형님 사진 위에 그려 본 거;; 도표 제작 능력 0%라 걍 수동으로 선 긋기. +_+b 



8. 경영학의 분야.

1) 인사관리란 무엇인가? 사람에 관련된 일을 관리하는 것. 입사에서부터 퇴사까지, 급여, 경력관리, 재배치 등


2) 재무관리란 무엇인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어디에서 조달해서 어디에 쓸 것인가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


3) 생산관리란 무엇인가? 소비자가 원하는 좋은 제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소비자가 지불할 수 있는 가격으로 생산해서 제공하는 것.

*. 비영리단체에는 어떻게 공급을 하는 것인가가 중요.


4)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전달시키는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by AMA)

마케팅 전 마케팅 : 소비자들의 욕구나 기초를 분석해서 원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

마케팅 후 마케팅 : 생산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판매 이후 애프터 서비스 및 다시 제품에 반영시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까지.


5)회계학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재산상태를 회계원리에 맞추어서 정리, 기록하는 것

- 관리회계 : 조직 운영을 위한 / 재무회계 : 이해관계자를 위한, 회계상황 공 시를 통한.

* 단식부기 - 컴퓨터 150만원 구입하면, 그걸로 끝

* 복식부기 - 컴퓨터 150만원 구입해서 현금을 줄었으나, 자산이 150만원 증가한 것.



9. NGO의 경영과정 이해모형(교수님 PPT자료 참고)

수혜자 대상 서비스 제공과 이를 위한 후원자, 봉사자 확보 및 관리가 둘 다 중요한 축을 이룬다. 일종의 이중성.(이것이 기업구조와 다른점)



10. NGO 경영과정의 특징

1) 투입자원 ⇒ 외부환경과 이해관계자의 다양성/ 내부적인 인적, 재무, 물적, 정보자원

2) 산출 ⇒ 비전과 사명중심의 재화와 서비스/ 최종결과는 변화된 인간, 보다 나은 세계 구현을 위환 환경 구현

3) 변환과정-관리과정 ⇒ 계획 - 실행 - 평가, 활동분야 / 자원변환단위 resources conversion units 로 매우 중요



11. NGO 경영과정

사명 - 목표 - 전략 - 수행 - 통제 (평가)를 통한 계속적인 성장



12. NGO 경영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적 사항

- 활동분야

- 활동범위 : 전국/지역, 국내/국제

- 조직체제 : 개별단체/ 중앙-지역연계조직

- 조직규모별 : 대규모/중규모/소규모

- 활동양식 : 권익옹호/ 정책이론개발/ 사회적서비스 제공



13. NGO경영과정의 특징

-노동집약적labor intensive industry 산업

(1) 조직의 자원이 대부분 소모성 (사람중심/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product 생산하지 않음/대체로 쓰여지고 없어지는 서비스 생산 - 허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기업의 자동차 같이 제조품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이니 개념을 잘 이해할 것.)

2) 성과평가 측정의 곤란성 -> 가치지향적인 일을 하기 때문에 / 성과평가 기준이 마땅하지 않다.

3) 이해관계자 감시기능의 미약 (시민단체는 유일하게 주인이 없다. 시민이 감시/ 후원 기부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감시기능이 약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