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공공대학원에서 'NGO전략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김운호 교수님 6차 수업 정리입니다.  





1. 정부와 기업이 서민을 두려워하고 무서워해야 한다. 그래야 사회가 앞으로 나아간다.
 

2. NGO의 경영과정 이해모형 (이중성)

1)정부나 기업과는 다른 이중구조 지님

2)후원자 관리 시스템 & 수혜자 관리 시스템 : but 분리되었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프로그램 진행하면서도 회원관리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수혜자가 항상 수혜자로만 남아있지는 않을 것.(cuz, 서비스 혜택을 누린 사람은 단체의 활동에 영향을 받아서, 이후 단체 회원으로 가입, 자원봉사자로 활동 가능, 즉 단체의 잠재적인 자원)

3)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는 각각 어떨까? : 공통분모 존재



3. NGO 경영

1) 상황성을 생각해야 한다. 단체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 개인도 마찬가지다. 무엇을 하더라도 자기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론을 배우는 것과 그것을 고려하여 자신의 것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다르다.

2)필리핀 학생 글로리아 : 너의 베스트 웨이를 찾아야 한다.



4. 기업/정부/NGO 비교

1) 자신이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 지를 알고 의미를 생각해 보자.

기업

정부(공공기관)

NGO

존재이유

재화와 서비스제공을 통한 영리추구

*영리추구가 나쁜 것은 아니다. 탐욕으로 가는 것이 문제일 뿐. 사회를 움직이는 동력원. / 다른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킴으로 인하여 내가 원하는 것을 가짐.

국가관리의 주체

공익적 가치에 입각한 사명실현

공익성

추구가능하나 본질적 목표는 아님

*법인은 일정부분의 공익성 有

국익, 국민전체를 대상으로 한 가치중심

*대체로 공익적이나, 국익과 관련(국가라는 아이덴티티 중요)

공공의 선, 보편가치추구

*공익성 必

공공책임성

책임성 중간 (법인)

*법인은 기업을 법의 체계 안에서 사람처럼 취급하겠다는 뜻.

책임성 강함(국가,정부)

*국민에 대한 책임

*국방, 치안, 공공재, 인권, 주권이 미치는 범위 안에서의 국민보호

책임성 모호

(accountability 개념)

* NGO가 법인일 경우 어느 정도의 책임 有 그러나 법인이 아닐 경우 임의단체. 어떻게 책임지나?

* 시민단체로의 안정적 역할 수행하려면 accountability 필요하다고 보는 것

활동영역

시장

* 공간의 개념을 뛰어넘는

주권지역

* 국민이 있는 곳까지

시민사회(일부 시장과 행정영역)

* 단체의 활동영역이 미치는 범위 / 단체에 따라 다름

활동전제

지속적 존속, 성장

* going concern

국가 존재

* 국가가 존재하는 범위까지

비전, 사명완수

* 비전과 사명을 완수하는 시점에는 없어져야 한다

영리성

사적 영리추구, 배당가능

비영리 및 공적으로 이윤 추구가능

비영리 추구, 배당불가

* but 비영리단체도 수익사업가능 (미국의 경우 영리영역과 부딪치기도 함. YMCA의 수영장, 어학원)/비영리단체도 수익을 사업운영에 사용해야함. 비영리를 추구하지만 영리활동 가능./ 수익을 배분하지 않고 단체의 목적 추구를 위해 사용

서비스

사적 재화와 서비스

공공재적 재화와 서비스

공익적 재화와 서비스 *NGO의 활동을 생각해보면 정부와 구분가능

서비스대상

주로 소비자, 주주, 다양한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 모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활동 강조 / 글로벌컴팩트, ISO 26000 등

모든 국민 (무차별성)

*절대적 평등의 개념에서 국민 대해야 함

제한된 범위의 시민, 이해관계자의 다양성

*NGO도 이해관계자 stake holder 多 (활동가, 이사회, 위원, 자원봉사자, 후원자, 수혜자, 지역사회, 정부, 기업 등) ⇒직간접적으로 영향받는 대상

소유개념

주주나 소유주 존재

국민 전체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소유주 개념 없음

* lot of meanings

의사결정기준

이윤 획득 가능성

예산과 필요성

* 예산의 확보 중요

/ 필요성 확보(확보방법은 다양함)

사명과 합치여부

*비전과 미션 it's so important - 존재이유가 확실해야 내가 해야할 일이 규정된다.

운영원리

*매슬로우!

합리(효율)의 원칙

*합리- 가장 이득이 되는, 의미가 있는.

평등의 원칙

자기실현 및 공생의 원칙

주요 재원

투자자, 소비자

(소비자= 비용지불)

*so 기업은 주로 소비자에 초점

납세자 (납세자= 공공서비스제공)

회비, 기부금, 사업 수혜자, 재정지원자 (재정지원자는 다양하다. means 다양한 재정확보 필요)

활동평가기준

재무제표(손익계산서), 주로 양적 자료임

예산의 효율적 집행, 양 및 질적 자료

사명완수 여부, 주로 질적 자료, 평가기준이 불분명

조직적 위험

미래수익 vs 현재투자

정치상황, 유권자 선택

*정권에 따라, 유권자의 선택에 따라 but 정부자체가 risk가 있기보다는.

사명완수 vs 조직유지

도덕적 입장 vs 재정부담


2) '합리'라는 관점은 많은 생각을 필요로 한다. 마더 테레사 수녀, 성철스님, 슈바이처 모두, 일반적인 의성결정, 합리적인 의사결정과는 무관하다고 할 것이다.


*. 요즘 읽고 있는 책에 교수님의 강의와 통하는 부분이 있는 듯하여 함 옮겨 봄다. +_+

'보통의 합리적인 사람은 자신을 세상에 맞춥니다. 그러나 고집불통인 사람은 세상을 자기에 맞추려고 합니다. 그래서 세상의 모든 진보는 이런 고집불통들이 이루어냅니다.'

조지 버나드쇼의 말임다.


그리고 개인의 비전과 사명, 언제나 말씀하시는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부분에서는 아래 말이 떠올라서 또 옮겨 봄다.

'내 인생은 효율성면만 따진다면 실패한 인생을 살았던 삶이다. 14년간의 의사 경험은 사업 한 후 거의 쓸모가 없어졌고,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하던 것도 경영할 때는 쓸모가 없어졌다.

효율적인 인생이 성공이라하면 저같은 사람의 인생을 실패라고 봐야 한다. 인생에 있어 효율성이 전부는 아니다. 그래서 자기가 무엇을 해야할 지 고민하는 시간은 값진 시간이다. 어쩌면 자기 자신에게 가장 큰 선물은 자기에게 기회를 주는 것.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기회를 주는 삶이다.'

안철수의 말임다.


5. 기업의 운영원리 : 합리성

value (가치) > price(가격) > cost(비용)

: 원가가 가격보다 적고, 그 제품의 가치가 가격보다 높을 때 기업존속.

: 창조성 (creativity)(-연구개발) and 생산성(productivity)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움직임.

‣ 가격은 정해져있다는 전제.


• 생산자 이득 = price - cost > 0

효율성 제고/ 생산자는 cost 조정하여 이윤제고(-생산성 제고)


• 소비자 이득 = value - price > 0

창조성 제고 (R&D)/ 가격보다 가치가 높다고 생각할 때.



6. 정부의 운영원리 :평등성 (객관성)

budget = tax = svc < public value

예산 = 세금 = 서비스 < 공공의 가치


7. NGO의 운영원리 : 가치실현

예산보다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야하고, 서비스보다 가치가 커야한다.

fund < svc < public virtue

재원 < 서비스 < 공공선

: 투입되는 재원이 적다(- 활동가 급여 적다, 자원봉사자 활용)

so 같은 결과라 하더라도 투입재원 적으므로 서비스 확대, 공공선, meaningful svc

그래야 NGO가 존속할 수 있다.


8.



9. NGO/ NPO 경영에서 꼭 기억해야할 점

* 효율성과 효과성

* vision - mission based management  (사명 중심의 경영관리)

*. 문제

- mission without value (가치 없는 사명) 

- value without mission (사명 없는 가치)

- people without mission and value (사명과 가치가 없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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