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사면이 막혀 있다면 

제 속으로 들어갈 좋은 기회를 얻은 것이다.  




17.

한 인간을 아는 데는 때때로 긴 시간과 삼자와의 대화가 필요하다.


사랑받는다 기뻐 말 일이며

미움받는다 슬퍼 말 일이다.

 



18. 

사랑할 아는 이는

사랑 받지 못할 위험 속으로 뛰어든다.


사랑의 전제 조건에 용기가 있다.  




19.

인간이 나약해지면 

자신이 가장 빛났던 시간과 장소로 돌아가

지나간 스스로를 끄집어낸다.

그대로 두었어야 할 것인데 잘 참지 못한다.

과거의 빛을 끌어와 지금의 어두운 자신을 밝히려 한 


황금 거위의 배를 갈라선 안 된다.




20.

썩은 밀가루로 맛있는 쿠키를 만들 수 없듯  

증오는 행복을 만들 수 없다.



21.

우리는 다들 무언가를 위해 조금씩 희생하고 있다.

나의 장래를, 나의 미래를, 나의 재능을.


마치 너의 장래와 너의 미래와 너의 재능을 희생시켜

나의 무언가를 지탱하는 것처럼.  




22. 

스스로 아껴진다는 것을 눈치채고

스스로 생각되어지는 것을 눈치챈다.

인간은 사랑의 약자가 누군지 재빨리 파악한다.


이를 이용하면

언젠가 찾아올 부끄러움은  

여간해선 참을

약자를 대하는 자세에서 인간의 본질이 결정된다.

사랑에서도 그렇다.

 



23. 

누군가의 선한 마음을 좋아한다면 더 선한 마음으로 대체될  있다. 

누군가의 아름다운 몸을 좋아한다면 아름다운 몸으로 대체될 있다.
누군가의 격렬한 사랑을 좋아한다면 더 격렬한 사랑으로 대체될 수 있다. 


대체될 수 없는 것은 보통 오랜 시간,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24.

내가 사랑을 안다면 사랑해서 아는 것이고

내가 아픔을 안다면 아파서 아는 것이다.


타고난한다면 세상은 속아도 나는 알 것이다.

그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25. 

지나간 관계는 후회를 입는다. 


좀 더 잘할 수 있었을 텐데

더 던질 수 있었을 텐데.


많이 해보지 않은 일이라 서투름이 당연하고

지나간 일이라 아쉬움 당연하다.


다만 사람은 땅과 같아서
후회가 잘 썩으면 성찰이 되고  

이 비료가 땅을 가꾼다.


서로가 서로를 사랑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후회를 남기며
또 다른 서로를 맞이할 땅을 만든다.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아낌없이 고마워하고

아낌없이 미안해하고 

아낌없이 아낌없었을 것이다.


허나 그럴 없다.
그럴 없음의 한가운데서 다시 묵묵하다. 

묻는다. 

꼭꼭 묻는다. 

우리는 홀로 살아가는 동시에 함께 살아간다.

 




2015. 07. 24 AM 01:3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