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로 노무현 전 대통령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창출하신 분이 제 블로그에 들르셨기에 감히 소개하지 않을 수 없군요. 진심으로 감탄사를 연발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09년 5월 17일. 그러니까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일 전에 저는 아래와 같은 글(노란 박스)을 남겼습니다. 제 개인적인 취미가 문장수집이라 책에 얽힌 제 소감을 간략히 적은 후, 마음에 드는 문장을 블로그에 옮겨 적고 있지요.(사실은 700여권에 달하는 문장수집 기록을 '아이올리브'라는 사이트가 '먹고 튀었기' 때문입니다. 백업 해놓지 않은 걸 땅을 치고 후회하고 있지요. 혼자만 정리해서 보려다가 벌 받았다고도 생각합니다만, 어쨌든 '두고보자 아이올리브'라는 생각으로 칼을 갈고 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인 전이면 적어도 '드러난 인기'는 최악일 때였습니다. 역시나 아래 글은 굉장히 인기 없는 포스트였습니다. 그리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란 검색어로 수 많은 분들이 찾아 오셨습니다.(죄송합니다. 사실 그다지 볼 건 없습니다)그리고 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주도 전에 적은 포스트가 오늘 또 굉장한 조회수를 기록하더군요. 다음 뷰가 어떤 시스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덕분에 새로운 이론을 주창하시는 한 사상가를 뵙게 되었습니다. 쭈욱 내려 가주시기 바랍니다.




타이밍이 좋지 않은 업데이트군요. ^_^;;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살아오면서 최악의 주가를 기록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말이죠. 차차 진실은 더욱 명확하게 드러날테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역대 정치인과는 달리 '정확한 죄값'을 치룰 듯 합니다. 물론 국민들이 생각하는 정확한 죄값이 아닌, 현 정권이 생각하는 그들만의 '정확한 죄값'이지요. 개인적으로 메이저 정치인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사람을 뽑으라면 노무현과 유시민입니다. 이런 말을 하면 엄청 두드려 맞을 것 같지만(특히나 이런 시점에서)뭐 정말 그러니까 어쩔 수 없죠... 마이너 정치인 중에선 민주노동당의 XXX씨를 좋아한다면 모순되는 발언일까요? 앞으로 생각이 바뀔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현 시점에선 이렇습니다.

참고로 저는 전라도 사람도 아니고 좌빨도 아닙니다. (뭐, 그렇다해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이념을 넘어서 인간으로서 당연히 공감할 수 있는 일들, 하지만 큰 용기가 필요했던 일을 한 그의 업적은 인정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정치인이었기에 제가 알지 못하는 추악한 일면을 가지고 있겠지요. 정면으로 그러한 것들을 바라 볼 날이 오면, 좋아했던 만큼 싫어질 날도 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선일보와 싸웠던건 여전히 멋진 모습으로 남지 않을까요? 제 생각에 이건 정말, 특히나 정치인이라면 자신의 모든 걸 던지지 않고선 결코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아직 살지 않은 인생까지 담보로 해서 말이죠. 당신이 노무현을 싫어한다 해도, 혹은 유시민을 싫어 한다해도, 또는 둘다 싫어한다 해도 이런 책은 읽어 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상대를 알아야 더 잘 씹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웃음)





10.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 유시민 / 개마고원


남성심리 전문가인 정혜신노무현을 이렇게 평가한다.

 

강준만 교수는 노무현에 대한 인지왜곡 현상을 이렇게 질타한다. “내가 보기에 노무현무모한게 아니라 대담하다. 무모는 앞뒤를 헤아려 생각하려는 신중성이 없음이라는 뜻이고, ‘대담일 대하는 태도가 용감하고 담력이 큼이라는 뜻이다.  대담한 사람을 무모한 사람이라고 욕한다면 이 세상에 누가 옳은 일을 위해 나서겠는가?” 내 말이 그말이다. 무지를 배짱으로 아는 정치인은 수없이 보아왔지만 나는 아직까지 노무현처럼 진짜 배짱이 두둑한 정치인을 본 적이 없다. 노무현처럼 진정한 두려움이 무엇인지를 아는, 심리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드물기 때문일 것이다.(‘노무현 상식 혹은 희망’,행복한 책읽기,2002)

 

 

서두에서 이미 말한 것처럼 유권자들은 직접 노무현을 보는 것이 아니라 언론 보도를 통해 노무현을 본다.

 

 

한국 정치에서 넉 달은 조선왕조 5백 년만큼 긴 세월이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일이 다 벌어질 수 있는 긴 시간이다.

 

 

 

문장수집은 지극히 개인적인 취미로, 발췌내용은 책or영상의 본 주제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발췌기준 또한 상당히 제 멋대로여서 지식이 기준일 때가 있는가 하면, 감동이 기준일 때가 있고, 단순히 문장의 맛깔스러움이 좋아 발췌할 때도 있습니다. 혹시 저작권에 문제가 된다면...... 당신의 글이 너무 마음에 들어 독수리 타법에도 불구하고 떠듬떠듬 타자를 쳐서 간직하려는 한 청년을 상상해 주시길.

발췌 : 죽지 않는 돌고래 
타자 노가다 : Sweet Art  


 









바로 아래의 댓글입니다.
















어떻게 저 위의 노란박스 안에 들어 있는 글을 읽고 이런 내용을 상상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감탄합니다. 이 분이야 말로 조 앤 롤링(해리포터의 저자)을 뛰어넘는 상상력의 대가가 아닐까요. 아니면 이것이 바로 행간의 행간의, 행간의, 행간의, 행간을 읽는 초인적이고도 범우주적인 글읽기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이승복씨의(이름만 보아도 실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어쨌든)이론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처음 공개하는 이론이니 사회적인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겸허히 받아 들이시기 바랍니다. (지금 부터 새로운 이론을 주창하시고 계신 이승복 선생님의 뜻을 기리고자 저 또한 반말로 갑니다. 양해 바랍니다.) 






그의 댓글에 따르면,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란 책을 읽거나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개인적인 호감을 느끼는 사람은


1. 찌지리 자파섹끼다.(좌파가 아닌 것이다, '자파'인 것이다! 좌파는 따로 뒤에 나온다.) -> 본인, '찌지리'에서 뜨끔하고 '자파'뜻 몰라서 또 뜨끔했다. 사전 찾아보니 '자파'는 자기편이라는 뜻이더라. 일단 서두에 본인을 '찌지리'라고 말한 점은 용납 할 수 없는 대죄이나 본디 너그러운 관계로 가볍게 용서한다. 근데 왜 자기편이라면서 욕해 짜샤.


2. 자기가 사는 나라를 부정한다. -> 횽아 독립유공자 후손이다. 못믿겠으면 '건국훈장'이랑 '대통령 표창'인증해 줄께. 글고 최전방 선봉 분대장으로 3사단에서 분대공방 1등 먹고 나름 GOP도 1년 지켰다. 그저께 예비군 훈련도 갔다 왔는데 이거 왜 이러시나.(뭐, 사실 예비군 훈련은 좀 귀찮았는데 이걸로 트집잡으면 할 말없다. 다음 부터 애국하고 충성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갔다올께.) 


3. 자기 형제, 부모를 부정한다. ->  저 책을 읽으면 자기 형제 부모를 부정하게 된단 말이냐. 미안하다. 횽 그런거 전혀 몰랐다. 젠장. 유시민이 반인륜, 폐륜 도서를 쓰다니. 좀 따져야 겠다.


4. 니 조상들이 가꾸어 온 나라, 대다수 국민이 뽑아준 정권. 대다수 국민의 힘을 언제까지 부정한다. -> 무슨 글을 읽고 이 댓글을 달았는지 모를 정도로 특히 이 대목은 굉장하다고 생각했다. 이것이야 말로 '창조적인 글 읽기'아닌가. 글을 읽는 동시에 읽지 않으며, 자신이 창조하며 글을 읽고 있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것은 그 창조한 글에 자신이 또 댓글을 단다는 것. 개인적으로 조 앤 롤링을 뛰어 넘는 작가가 한국에 곧 등장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아니, 너 일단 조선일보에 취직해라. 내가 장담하는데 너 미래의 논설위원으로 손색 없다.  


5. 좌파를 좋아한다. -> 아니다, 횽은 육체파다...


6. 철사줄에 코를 꿰어 아오지에서 석탄을 캐는 심정을 모른다.<-이 대목 읽고 앗차 싶었다. 정확한 원문은 '철사줄에 코를 꿰어 아오지에서 석탄을 캐는 심정을 니들이 알어?'이므로 이 글을 쓴 이는 적어도 그 기분을 안다는 뜻이다. 이분, 내가 보기에 탈북자다. 정말 고생 많이 하셨다. 언제 한번 본인 찾아 오시라. 비록 나도 넉넉친 않지만 소고기 국에 흰쌀 밥은 대접하리라. 아... 눈물.  


7. 남한체제를 부정한다. <- 그렇다. '노무현'에게 개인적인 호감을 가진 사람은 남한체재를 부정하는 것이다! 사실 내가 남한체제를 부정하고 있는 줄 오늘 처음 알았다. 


8. 북한 인권 신경 안쓴다. <- 남한체제를 부정하는 동시에 북한 인권도 신경안쓰다니... 그렇다. 나는 피도 눈물도 없는 놈이 었던 것이다. 아, 내가 이렇게 잔인한 사람이었다니. 또 눈물.


9. 니들 할 말 마음대로 사는 대한민국에 사니까 복에 겨워서 이 난리다. <- 근 10년동안은 생각하는 거 대충 말하고 살았는데 요즘은 그러면 잡아가더라. 근데 하나 묻자. 하고 싶은 말 마음대로 못 하는 세상이 더 좋은 거냐.   


10. 아무데나 주차해서 교통흐름 방해한다. <- 나 아직 차 없다... 괜히 서럽네 이거. 이런 데 건드리지마.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개인적인 호감을 가지고 있거나, 저 책을 읽으신 분은 자신이 위 10가지 사항에 얼만큼 해당되는지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란다.  
 



그리고 이 글을 적고 있는 동안 또 이런 댓글이 달렸다.















OOO님. 일단 이승복 선생님과 달리 존댓말로 써주셔서 매우 감사하다. 근데 나 정말 아까부터 일관성 있게 궁금한게 있어서 하나 묻고 싶다.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를 읽는 거랑 북한이랑 도대체 뭔 관계냐? 아까 이승복 선생님도 그 이야기 하시던데 나, 정말 궁금해서 묻는 거다. 저 책 읽으면 북한이 쳐 들어오는 거냐? 혹시 나 때문에 북한이 쳐 들어오는 거라면 굉장히 미안한데 진짜 내가 안 그랬다.(이거 내가 장담해 줄 수 있다.)글고 북한이 쳐 들어오면 어떤 당 의원들과 달리 나는 소집되서 싸워야 된다. 그 당 분들이나 그 자제분들은 대부분 쳐들어 오든 말든 도망쳐서 잘 살겠지만 직접 가서 싸워야 되는 내가 그럴리가 있겠나.(혹시 심심하면 인터넷에서 '병역의무이행비교' 꼭 검색 해봐라.) 


글고 팀투. 당신 말 듣고 '다음이든 네이버'든 일단 '노무현 호화 요트'를 검색해 보았다. 당신 아니었으면 진실을 모를 뻔 했다. 조선일보와 한나라당 의원이 말한 초호화요트가 바로 이거구나. 띠바... 정말 깜딱 놀랬다. 항공모함보다 더 크고 타이타닉보다 10배는 더 비싸 보이는 이것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당시엔 일개 변호사 신분이었을 텐데 빌 게이츠도 타기 힘들다는 이런 초호화요트를 타다니... 나도 분노했다.











 


...



차라리 요트 엔진을 다이아몬드로 만들었다고 하지 그랬어...






P.S.: 근데, 이 사진을 아직 못 본 당신이 더 신기하다.




  

댓글이 달린 원문 :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