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도덕이 무서워 장 못 담근다. 

21. 불행한 사람 

불행한 사람이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싶어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걸 알지만 알려 하지 않는 사람이다. 

맞지 않는 알맹이를 넣다 보니 영원히 채울 수 없는 욕망을 가진다. 
 
만사에 게을러도 스스로에게 부지런한 인간은 행복하고 
만사에 부지런해도 스스로에게 게으른 인간은 불행하다.  

22. 
나의 존재감을 위해 타인의 존재감을 먹이 삼지 말아야 한다. 

23.
세상 모든 약한 자들이 나의 스승이고
세상 모든 흔들리는 자들이 나의 스승이고
약해빠진 과거의 모든 내가 나의 스승이다. 

23.
진정성은 중요하다
타인의 진정성만큼이나.  

24.
사랑에는 기교를 부리지 말아야 한다. 

25. 
돈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돈이 없을 때 무너진다. 
사랑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사랑이 없을 때 무너진다. 
이것이 자신에게 의지해야 하는 이유다.

26. 
어릴 때는 완벽한 것이 좋았는데
시간 지나니 서투른 것이 좋고
어릴 때는 과한 것이 좋았는데
시간 지나니 모자란 것이 좋다.

이렇게 서툼과 모자람을 사랑하다가 
나도 없어지면 좋을 일이다. 

27.
검도를 하면 검도가 늘고
복싱을 하면 복싱이 는다.

28.
어린이는 이해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분노하고 
어른은 이해할 수 없는 척하며 분노한다. 

29.
좋은 인간은 좋은 인간과 공명하고 좋은 인간을 만들어 낸다. 

30.  
사랑하겠다고 생각하고 사랑하면 늦다. 
사랑하겠다고 생각한 순간, 사랑하고 있어야 한다. 

31.
과거의 사람에겐 잘할 수 없지만, 현재의 사람에겐 잘할 수 있다.  
미래의 사람에겐 배울 수 없지만, 과거의 사람에겐 배울 수 있다.

32.
사소한 것이라도 받기만 한다면 엄청나게 주어야 할 일이 생겨버리고 만다. 
작은 사랑도 아끼지 않아야 한다. 

 

2017년의 메모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