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공공대학원에서 'NGO전략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김운호 교수님 1차 수업 정리입니다.  
 


1. 책 추천
 

1)비영리단체의 경영

2)Nonprofit kit

3)비영리조직 경영

4)선을 위한 힘

5)Managing a Nonprofit Organization in the 21st Century

6)7명의 현장활동가가 쓴 NGO실무핸드북

7)NPO란 무엇인가

8)NGO란 무엇인가

9)NGO와 현대사회

10)박원순 변호사의 일본 시민사회 기행

11)제 3섹터란 무엇인가

12)세상은 꿈꾸는 사람들의 것이다

13)한국의 시민운동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14)시민사회단체 운영 메뉴얼

15)Mission - Based Management

 

2. 간단메모

 

1) 까페활동과 출석, 매우 중요하다.

 

2) 수강생 중심의 사례발표를 권장한다.

 

3) 중간, 기말 고사를 어떻게 할지는 수강생의 의견을 존중한다.

 

4) 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한 이해, 아주 중요하다. 평생 테마일지도 모른다.

 

5) 비전과 사명 중심의 전략경영은 종교 단체에서 배워야 하는 것일지도.

 

6) 밟고 서는 게 아니라 함께 살아야.(경영학에서 NGO로 넘어 오면서 심경의 변화를 말씀 중)

 

7) 대부분의 문제는 소통에서 발생한다. 신뢰 또한 정직한 소통에서 생긴다.

 

8) 지식 보다는 사물을 보는 틀이 중요하다. 어떻게 분석하고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9) 임기응변은 단기일 뿐이다. 가장 좋은 건 정직함. 드러내는 만큼 소통이 가능하다.

 

10) 피터 드러커를 보면 감탄을 할 수 밖에 없다. 어떤 한 분야에 능통하면 모든 분야에 통한다는 말을 보는 듯하다. 경영학 책을 보는데 역사서와 철학책을 보는 듯한 느낌이 난다.

 

11) 박원순은 대단한 사람이다. 다만 일본시민 사회기행 같은 책을 읽을 때는 수필을 읽는 느낌이지 책의 내용을 논문에 인용한다든지 비판 없이 수용한다는 건 바른 독서가 아니다.

 

12) 머리 속에 생각은 아무 의미가 없다. 실천이 중요하다. 1톤의 생각보다 1그람의 행동이다.

 

13) 담대하게 한 발을 내 딛는 사람이 주인공이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이 자리에 있는 여러분도 그 한발을 내딛은 것이다.


+ Recent posts